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과연 안전할까?
    실시간 이슈 2023. 7. 14. 19:41
    728x90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과연 안전할까?

    일본 정부의 결정에 반대하는 국내외 여론과 환경단체의 주장


    2011년 일본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세계 최악의 핵 재난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 사고 당시 녹아내린 핵 연료를 식히기 위해 냉각수를 주입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방사성 물질이 오염된 물이 매일 수백 톤씩 발생하고 있다. 이 오염수는 원전 부지 내에 설치된 탱크에 보관되고 있으나, 그 양이 점점 증가하면서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다핵종 제거 설비(ALPS)로 처리하고, 물로 희석하여 인체에 영향이 없는 수준으로 낮춘 후 바다에 방출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일본 정부는 이 계획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지침과 일치하며, 안전하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결정에는 국내외에서 강한 반대와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특히 현지 어민과 시민단체, 그리고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은 해양 오염과 생태계 파괴, 식용 수산물의 안전성 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또한 국제 환경 단체인 그린피스는 오염수에 들어 있는 삼중수소(tritium)뿐만 아니라 탄소-14, 스트론튬-90, 세슘, 플루토늄, 요오드 등의 방사성 핵종이 더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그린피스는 이러한 핵종들은 바다에 수만 년간 축적돼 먹거리부터 인간 DNA까지 심각한 방사능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를 준비하는 데 2년이 걸릴 것이며, 오염수를 모두 방류하는 데는 약 30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은 국제 사회의 신뢰와 협력을 저해하며, 해양 환경과 생명체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대안을 찾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웃 국가들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


    이슈 관련 참고 뉴스글


    EU,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규제 철폐…한국은 어떻게 할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민주당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면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한국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미칠 영향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와 국민은 큰 우려와 반발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방류된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한국 근해에 유입되어 우리의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가장 관심사다.


    일단 방류될 오염수의 성분을 살펴보면,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 설비(ALPS)로 처리하여 방사성 물질을 대부분 제거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ALPS로 제거되지 않는 삼중수소(tritium)를 비롯해 탄소-14, 스트론튬-90, 세슘, 플루토늄, 요오드 등의 방사성 핵종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이다. 이들 방사성 핵종은 인체에 흡수되면 내부피폭을 일으켜 암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다면 방류된 오염수가 얼마나 빨리 한국 근해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2023년부터 30년 동안 해양에 방출할 계획이다. 이때 오염수는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북태평양으로 흘러가며, 북미 해안과 호주를 거쳐 다시 쿠로시오 해류와 합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 근해에 유입될 가능성은 4∼5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연안에서의 해수 흐름은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유입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방류된 오염수가 한국 근해에 유입되면 우리의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일본 정부는 오염수의 농도를 인체에 영향이 없는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또한 방사성 물질은 바다에서 수십 년에서 수만 년까지 장기간 축적되어 생태계와 식용 수산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의 수산물 수출이 크게 감소한 것은 이러한 우려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정부와 국민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요구해야 한다. 또한 한국 근해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대안을 찾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웃 국가들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



    실시간 이슈 ::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오늘의 실시간 이슈 키워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2023-07-14 19시, 현재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에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잡학다식 일기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실시간 이슈에 대해 빠르게 퀄리티 높은 분석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구독버튼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