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분당 흉기 난동범’ 최원종, 신상공개…머그샷 촬영 거부
    실시간 이슈 2023. 8. 7. 17:39
    728x90


    ‘분당 흉기 난동범’ 최원종, 신상공개…머그샷 촬영 거부

    조현성 인격장애 진단 받은 최원종, 피해 망상에 시달려 범행 결심


    경찰이 총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분당 흉기 난동 사건’의 피의자 최원종(22·구속)의 신상을 공개했다. 최원종은 머그샷 촬영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경찰청은 7일 오후 형사 전문 변호사와 교수 등 외부 자문위원과 경찰 내부 관계자 등 7명이 참석한 신상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최원종의 얼굴, 이름, 나이 등 신상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위원회는 "피의자가 다중이 오가는 공개된 장소에서 차량과 흉기를 이용해 다수의 피해자를 공격해 1명을 살해하고, 여러 사람을 살해하려 한 사실에 비춰 범행의 잔인성, 피해의 중대성이 인정된다"고 공개 사유를 밝혔다.


    또 "피의자의 자백, 현장 CCTV, 목격자 진술 등 범행 증거가 충분하다"며 "범죄 발생으로 인한 국민 불안, 유사 범행에 대한 예방 효과 등을 고려할 때 공개 시 공공의 이익이 크다고 판단돼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특강법)은 범행 수단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특정강력범죄의 피의자가 그 죄를 범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을 때 얼굴, 이름, 나이 등을 공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 알권리와 재범 방지 및 범죄예방 등 공공의 이익이 있어야 하고, 피의자가 청소년이 아니어야 한다는 등의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위원회는 최원종의 범죄 사실과 증거 기록 등을 놓고 볼 때, 특강법이 정한 신상 공개 요건에 모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


    그런데, 최원종은 머그샷 촬영을 거부했다고 한다. 위원회는 이에 따라 경찰 수사과정에서 취득한 자료 중 최원종의 얼굴을 식별할 수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한편 최원종은 지난 3일 오후 수인분당선 서현역과 연결된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AK플라자 백화점 앞에서 보행자들을 향해 차량을 돌진하는 사고를 낸 뒤 차에서 흉기를 들고 내려 시민들을 향해 마구 휘두른 혐의를 받고 있다.


    최원종의 무차별적인 범행으로 무고한 시민 1명이 숨지고, 13명이 다쳐서 큰 충격과 공포를 불러일으켰다.


    최원종은 2020년 ‘조현성 인격장애 (분열성 성격장애)’ 진단을 받았는데, 이후 최근 3년간은 정신과 치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정신질환이 있으면서도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던 최원종이 피해 망상에 시달리다가 범행한 것으로 보고 자세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최원종의 구체적인 범행 배경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 6일 사이코 패스 진단검사 (PCL-R)도 했다. 사이코패스의 특성을 지수화한 20문항 짜리 검사로, 40점이 만점이다. 보통 25점을 넘기면 사이코패스로 분류하는데, 결과가 나오는 데는 일주일 정도 걸린다.


    경찰은 또 최원종의 휴대전화 2대, PC 1대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도 진행하고 있다. 최원종은 휴대전화를 이용해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을 인터넷에서 찾아본 것으로 조사됐으며, 범행 약 한달 전부터 ‘사시미칼’, ‘가스총’, ‘방검복’, ‘칼 들고 다니면 불법’ 등을 검색했다고 한다.


    최원종은 또 지난달 29일 흉기를 들고 있는 사진을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에 올리며 "밖에 나갈 때 30㎝ 회칼 들고 다니는 23살 고졸 배달원"이라고 썼다.

    최원종의 가족과 집, 어떤 사람이었나?


    분당 흉기 난동범으로 신상이 공개된 최원종은 어떤 가정에서 자랐고, 어떤 삶을 살았는지 궁금증이 생긴다. 최원종의 가족과 집, 그리고 그가 범행 전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 알아보자.


    최원종은 2001년생으로, 부모와 함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아파트에서 살고 있었다. 최원종의 부모는 모두 회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최원종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배달원으로 일하면서 생활했다. 최원종은 형제가 없는 외동아들이었다.


    최원종의 이웃들은 그를 '조용하고 착한 아이’로 평가했다. 한 이웃은 "최원종은 항상 인사를 잘 하고, 부모님도 친절하셨다"며 "그런 아이가 어떻게 저런 일을 벌였는지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른 이웃은 "최원종은 어릴 때부터 우리 아이들과 잘 놀았다"며 "그런데 고등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멀어지고, 집에만 있었다"고 전했다.


    최원종은 2020년에 ‘조현성 인격장애 (분열성 성격장애)’ 진단을 받았으나, 이후 치료를 받지 않았다. 최원종은 피해 망상에 시달렸으며, 자신을 따라오는 '스토킹 집단’이 있다고 생각했다. 최원종은 인터넷 커뮤니티에 자신의 흉기 사진을 올리거나, 유사한 범행을 검색하는 등 위험한 행동을 보였다.


    경찰은 최원종이 범행 하루 전날에도 흉기를 들고 서현역을 찾았던 것으로 확인했다. 최원종은 범행 당일 오후 5시 59분에 서현역 AK플라자 앞에서 차량을 돌진하고, 흉기를 휘두르며 시민들을 공격했다. 이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13명이 부상을 입었다.


    경찰은 최원종의 정확한 범행 동기와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심리 검사와 디지털 포렌식 등을 진행하고 있다. 최원종은 현재 구속되어 있으며,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신상이 공개되었다.



    실시간 이슈 :: 최원종


    오늘의 실시간 이슈 키워드 최원종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2023-08-07 17시, 현재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에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잡학다식 일기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실시간 이슈에 대해 빠르게 퀄리티 높은 분석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구독버튼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